오선민 시인의 서재입니다

윤지영의 「장래 희망」감상/ 박현수 본문

시 비평

윤지영의 「장래 희망」감상/ 박현수

오선민 2012. 8. 23. 13:33

윤지영의 「장래 희망」감상/ 박현수

 

장래 희망

 

                                                   윤지영

 

나는 나 말고

무엇인가 되어야 한다고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말했다

나로서는 충분하지 않고

다른 무언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제까지 나는 아무 것도 아니었구나

문 잠긴 초록 대문 앞에 앉아

길고 아득한 골목 끝을 바라보다 혼자 깨달았다

 

나는 나인데 나 말고 무엇이

되어야 하는 걸까

세상에는 없는 게 없고 세상에 없는 건 나뿐인데

나는 나 말고 무엇이 되어야 하는 걸까

내가 나 말고 무엇인가 되어야 한다면 나는 무엇이 될 수 있을까

 

그날 오후 그 봄의 마지막 꽃들이 한꺼번에 지고 있었다

도둑고양이 한 마리가 담장 위에 웅크리고 앉아 나를 보고

웃고 있었다

노을이 골목에 밀려들 때까지 엄마는 돌아오지 않았다

 

그때 내가 무엇이 되겠다고 결심했었나 기억나지 않는다

다만 그때부터 나는 나 말고 무언가 되려고 애썼던 것 같다

그때부터 나는 더 이상 나도 아니고

아무 것도 아닌 게 되어갔다

 

 

————

윤지영 / 1974년 충남 공주 출생. 서강대 국문과와 대학원 국문과 졸업. 1995년 《중앙일보》에 〈배고픔은 그리움이거나 슬픔이다〉당선. 시집『물고기의 방』『굴광성 그 여자』.

 

 

-------------------------------------------------------------------------------------------------------------------

시인에게는 누구나 당연하게 여기는 사실에 의문을 제기해야 하는 임무가 주어져 있습니다. 이른바 ‘위대한 거부’를 행해야 하는 의무이지요. 그 거부가 아무리 사소할지라도 삶의 근원적인 문제와 닿아 있기에 아무도 그것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이 시에서 시인이 거부하는 자명한 사실은 ‘장래희망’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을 부정하고 자학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우리는 늘 자신과 다른 무엇인가가 되어야 한다고 교육 받아왔습니다. 그러다 결국 우리는 무엇이 되었나요. “아무 것도 아닌 게” 된 것은 아닌지요.

 

박현수 (시인. 경북대교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