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선민 시인의 서재입니다

[스크랩] 6.2. 시낭송의 5W 1H 본문

시낭송방

[스크랩] 6.2. 시낭송의 5W 1H

오선민 2018. 12. 19. 15:59

6.2. 시낭송의 5W 1H

 

시낭송에 대한 기법이나 표현법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똑같은 방법으로 시낭송을 한다면 듣는 사람들이 무척 지루할 것이다. 각자의 음색과 표현법으로 개성 있게 낭송하는 방법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어느 대회나 개성이 없고 비슷한 낭송을 한다는 말이 많다. 이런 현상은 인터넷에 나오는 동영상을 보고 연습하거나 같은 시낭송가에게 배운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될 것이다.

 

6.2.1. 시낭송은 언제(When)하는가

 

시낭송은 때와 장소에 따라 좋은 반향을 일으킬 수가 있다. 마음이 울적하거나 기분이 좋을 때나 상대방이 원하거나 함께하기를 희망할 때도 한다.

시낭송의 계절은 없지만 아무래도 봄이나 가을에 하는 것이 어울리지 않을까. 그리고 시낭송을 원하는 단체가 있으면 언제든지 달려가서 재능기부를 하면 시낭송의 지평을 열고 저변을 확대하는 데도 퍽 도움이 될 것이다.

 

6.2.2. 시낭송은 어디서(Where)하는가

 

시낭송의 장소는 딱히 정할 수는 없으나 대체적으로 학교, 지자체 도서관, 회의실, 강당 등 대중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더 좋다. 야외 공연장 또는 공원에서 할 수도 있고 시낭송을 즐기려는 사람들이나 관심을 가진 분들과 어우러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은 복지회관, 도서관, 노인 복지시설, 주민자치센터, 문화센터 등에서 자주하는 편이다.

 

6.2.3. 시낭송은 누가(Who)하는가

 

시낭송을 즐기려는 사람들과 시낭송가들이 함께하면 그 효과는 매우 클 것이다. 주민과 함께하면 더욱 화합하고 단합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서로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고 소통과 나눔과 기쁨의 시간이 될 것이다. 우선 정서적인 안정과 잠재되었던 감정을 표출하여 스트레스나 피로감을 반감시킬 수 있는 점이 있다.

 

6.2.4. 시낭송은 무엇을(What)하는 것인가

 

시낭송은 시에 대한 아름다움과 시에 담긴 깊은 뜻을 헤아려 인성(人性)에 도움이 되고 생활에 자신감과 적극성을 가진 사람으로 변모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기에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시를 자주 접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기분이 좋아지고 올바른 생각과 가치관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된다.

 

6.2.5. 시낭송은 어떻게(How)하는가

 

“명자신랑감”처럼 한다.

① 명료할 것

시어를 분명하고 또렷하게 발음을 해야 한다. 누가 들어도 발음이 정확해야 말맛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자연스러울 것

자연스럽다는 것은 남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고 들어서 편안한 상태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모임이나 행사에서 자연스럽고 자신감 있게 낭송을 해야지 쭈뼛거리거나 망설이는 모습을 보이면 더 움츠러든다. 시닝송의 생명은 감동이고 자연스러움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③ 신선하게 할 것

낭송기법이 천편일률적이라면 재미가 없고 감흥이 줄어든다.

노래도 어느 가수가 부르느냐에 따라 달리 들리듯이 시낭송도 낭송자에 따라 각기 다른 기법으로 낭송을 해야 신선하고 참신한 맛이 나는 것이다.

 

④ 낭랑하게 할 것

지나치게 목소리가 낮거나 크면 듣는 이에게 부담을 안겨준다. 차분하면서도 밝고 투명한 소리를 내야 좋은 반응이 오고 감동적인 시낭송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밝고 또렷하고 선명하게 낭송하면 더욱 감동으로 다가올 것이다.

 

⑤ 감동적으로 할 것

본인이 아무리 잘했다 하더라도 남이 감동을 하지 않으면 잘한 시낭송이 아니다.

감동적인 시낭송이 되기 위해서는 무던한 노력과 열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시낭송을 보다 감동적으로 잘하기 위해서는 목소리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시를 꾸준히 읽고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6.2.6. 시낭송은 왜(Why)하는가

 

시낭송의 첫 번째 이유는 자기 자신을 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시낭송을 하면 스스로 기쁨과 행복한 시간을 갖게 된다. 자신의 존재감이나 재능기부를 위하여 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다음의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기쁨과 힐링의 시간을 갖기 위해 (자신의 기쁨)

▪ 타인과의 소통과 감동의 시간을 위하여 (소통의 기쁨)

▪ 시적인 감성과 감동을 여러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 (재능

기부의 기쁨)

 

<반기룡의 재미있는 시낭송 교실 중에서>

출처 : 반기룡의 재미있는 시낭송 교실
글쓴이 : 반가운 반기룡 원글보기
메모 :
Comments